리눅스

Apache2 웹서버 포트 열기

2017. 10. 4. 17:23

최근에 죽창섭에 hack언어로 웹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려 하면서 다른 문제 서버들과의 차별이 필요해서 웹 서버 포트를 열게 되었습니다ㅋㅋ 이걸 이용해서 워게임에 문제도 열심히 만들어야겠군요 ^^


일단 제 환경은 Ubuntu 16.04.3 LTS 입니다.

포트를 열기 위해서 수정해야할 파일들을 총 2개에요! 그리고 root 권한이 기본적으로 필요하기 때문에 'sudo -s' 명령으로 root 권한인 상태에서 진행하겠습니다^^


일단 /etc/apache2 디렉토리에 들어갑니다. 



ports.conf

Listen 이라는 명령으로 웹서버 포트를 열어주겠다는 것이 필요합니다 ^^


저같은 경우엔 8080 포트와 7777 포트를 가상 웹서버로 사용할 계획이었기 때문에 8080 포트와 7777포트를 Listen 이라는 지시어를 이용해서 포트를 열어주었습니다. 


./sites-enabled/000-default.conf

여기가 조금 복잡하긴한데 


이렇게 해주시면 됩니다. 

ServerAdmin 이라는 것은 서버의 관리자에 연락할 수 있는 이메일으로 설정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. 

DocumentRoot 에는 뭘 해야할지 대충 감이 오시죠? 여기에는 서버의 웹루트 디렉토리를 지정합니다. 


저같은 경우는 8080 포트와 7777포트에 각각 /home/ch4n3/www, /home/ch4n3/webserver 를 설정했습니다. 

그리고 <Directory> 는 보통은 apache2.conf에 설정해주지만 저는 귀찮아서 그냥 한 번에 만들었습니다. 


Directory 섹션에서 

Options 지시어는 심볼릭링크와 관련된 설정을 담당하고,

AllowOverride 지시어는 .htaccess 가 적용될 수 있는지 설정한다. 

Require 지시어는 파일들의 권한에 대해 설정하는 것이다. 




모든 설정이 끝났다면 apache2 서버를 재시작해야한다. 


# service apache2 restart 


로 아파치를 재시작하고 netstat 명령어로 포트가 열렸는지 확인해보자.




Success..?


그리고 잘 접속이 되는지 확인해보자. 웹루트 디렉토리에 index.html을 집어넣어서 확인해보면 된다.


잘 작동한다!